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양제 먹는시간 및 순서 한번에 완벽 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지킴이입니다.

요즘 건강에 대해 관심이 많으신데요.

 

그렇다 보니 몸에 좋다는 각종 영양제들을 구매해서 먹다 보니 너무 오래되고 먹는 약이 많아지다 보니 이 약과 저 약이 같이 먹어도 되는 건가?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오늘은 각종 영양제 먹는시간과 순서를 한 번에 완벽정리 해드리겠습니다.

 

영양제-먹는시간

 

 

오전에 먹으면 좋은 영양제

 

1. 비타민B

비타민B군은 식전에 복용했을 때 흡수가 잘 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속 쓰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식후에 복용해도 괜찮습니다. 비타민B는 만성 무기력증과 피로감을 호소하는 직장인들이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따라서 활력이 필요한 오전 식전 또는 식후에 복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 저녁에 비타민B를 복용하면 수면에 방해를 받을 수 있으므로 밤에는 반드시 복용을 피해 주세요.

 

2. 철분제

철분제는 종류에 따라 섭취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복용 중인 철분제에 기재된 복용시간을 따라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음식물이 위에 남아있을 때 철분제를 복용하게 되면 흡수율이 감소할 수 있어,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공복에 복용했을 때 복부 불편감이 있다면 식후에 복용해도 괜찮습니다.

 

3. 유산균

유산균은 종류와 제품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아침 식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에 복용했을 때 복부 불편감이 있다면 식후 또는 잠들기 전에 섭취해도 괜찮습니다.

 

4. 홍삼

피로 회복, 면역력 증진, 혈액순환 개선, 갱년기 증상 완화 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홍삼은 공복에 섭취했을 때 흡수가 더 잘 됩니다. 비타민B와 같이 활력이 필요한 오전 식전에 복용하면 좋아요. 하지만 홍삼은 혈압이나 혈당 조절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혈압약, 혈당약을 복용 중이라면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성분 위주로 섭취

 

 

 

점심에 먹으면 좋은 영양제

 

점심에-먹으면-좋은-영양제

 

1. 비타민B

비타민B는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아침이나 낮에 복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미 오전에 복용을 했음에도 점심 식사 후 피로감이 크게 느껴지거나, 졸리다면 비타민 B1이 50~100mg 정도 함유된 영양제를 추가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의 과다한 복용은 오히려 흡수율이 낮아지거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에 너무 과다한 양을 먹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2. 오메가3

중성지방 감소와 혈액 순환 개선, 뇌 건강, 눈 건강 등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 오메가3는 지방이 많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식사 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특히, 점심 식사 때 지방이 들어있는 음식과 함께 복용하면 위산 역류로 인한 수면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밤에 오메가3를 복용하면 소화불량, 속 쓰림과 같은 위산 역류 증상 때문에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꼭 피해 주세요.

 

오메가3 효능, 복용시간, 부작용 한 번에 완벽 정리

 

3. 비타민A, D, E, K

비타민은 물에 잘 녹는 수용성과 기름에 잘 녹는 지용성으로 나누어지는데 비타민A, D, E, K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분류됩니다. 지용성 비타민은 기름에 잘 녹기 때문에 지방이 많이 들어간 식사 후 복용하면 흡수가 잘될 수 있어요. 비타민D는 저녁에 복용하면 수면에 도움 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를 저해해 잠을 설치게 할 수 있으니 꼭 피해 주세요.

 

4. 글루타치온(비타민G)

비타민 G라고도 불리는 글루타치온(glutathione)은 인체가 스스로 만들어내는 단백질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글루타치온의 수치가 낮을수록 노화의 진행속도는 빨라지며, 조기 사망에도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글루타치온은 세포 노화를 부추기는 활성산소, 암 등에 대항하고 면역력을 길러주어 질병과 노화를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글루타치온 효능과 부작용, 흡수율을 높이는 방법, 섭취 후기

 

5. 알파리포산

알파리포산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 항산화 성분입니다. 알파리포산은 글루타치온 성분과 함께 먹으면 효과가 배가됩니다. 글루타치온 성분을 그냥 먹으면 장에서 흡수되지 못하는데, 이때 흡수율을 높여 주는 것이 알파리포산입니다. 흡수율을 최대 30%까지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파리포산의 효능과 부작용, 권장량, 알파리포산 많은 음식

 

6. 비타민C

비타민E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입니다. 하지만 이 또한 항산화 과정을 거친 후 독성물질로 변하게 됩니다. 이때 필요한 성분이 비타민C입니다. 그래서 비타민C는 비타민E와 같이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타민C 효능과 권장 섭취량, 과다복용시 부작용

 

7. 코엔자임큐텐(Q10)

코엔자임큐텐은 항산화작용을 한 후 독성이 생긴 알파리포산을 환원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알파리포산은 코엔자 임큐텐의 체내흡수율을 높이죠. 그래서 이 둘을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저녁에 먹으면 좋은 영양제

 

1.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혈관에서 칼슘의 석회화를 막아주기 때문에 칼슘과 함께 복용하기 좋은 영양제입니다. 천연 진정제라 불릴 만큼 긴장된 몸의 이완을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어 저녁 식사 후 또는 잠들기 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그네슘 효능, 많은 음식, 영양제, 부족증상, 부작용 총 정리

 

2. 칼슘

칼슘 또한 뼈 건강, 근육 신경의 안정을 도와 숙면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저녁 식사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아요. 단, 마그네슘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에는 1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고 섭취해 주세요.

 

3. 유산균

유산균은 아침 식전에 복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복부 불편감이 있다면 잠들기 전에 섭취해도 괜찮습니다. 만약 항생제와 함께 복용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항생제가 유산균을 죽일 수 있기 때문에 적어도 2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고 복용하는 것이 좋아요.

 

 

이완작용을 하는 영양소 위주로 섭취

 

 

 

영양제 먹는 시간 한번에 정리

 

아  침 점  심 저  녁



🔸비타민B

활력이 필요한 오전 식전 또는 식후 복용
(밤에는 수면 방해로 복용 X)


🔸철분제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좋으나 복부 불편감이 있다면 식후에 복용


🔸유산균

일반적으로 아침 식전에 복용하나 복부불편함이 있을시 식후에도 섭취 가능


🔸홍삼

활력이 필요한 오전 식전 복용



🔸비타민B

점심식사 이후 졸릴때 추가 복용 가능


🔸오메가3

지방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한 이후 복용 권장
(밤에는 소화불량, 속쓰림 등 위산 역류 증상으로 복용 X)


🔸비타민A, D, E, K

지방이 많이 들어간 식사 후 복용하면 흡수 잘 됨
(비타민D는 수면 방해로 밤에는 복용 X)


🔸글루타치온(G), 알파리포산, 비타민C

항산화네트워크에 맞게 식후 같이 복용


🔸코엔자임큐텐(Q10)

점심 식사 중간 또는 식후 섭취


🔸마그네슘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어 저녁 식후 또는 잠들기 전 복용


🔸칼슘

근육 신경 안정을 도와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어 저녁 식후 복용 추천
(마그네슘과 같이 복용시 1시간 이상 간격 필요)


🔸유산균

잠들기 전 섭취 가능
시간 제약 없이 복용 가능한 영양제
비타민C, 종합비타민, 쏘팔메토, 콜린&이노시톨

 

 

여기까지 오늘은 각종 영양제 먹는 시간과 순서를 한번에 완벽정리 해드렸습니다.

우리 모두가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다음에는 더욱더 유용한 정보를 가져오겠습니다^^

 

 

먹는 약 너무 많을 때, 개수 줄이는 방법 - 의료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