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폐렴 전염 : 폐렴 기간, 원인, 증상, 입원, 치료 방법 총 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지킴이입니다.

요즘 날씨가 추워지면서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서 우리 아이들이 자주 걸린다는 폐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폐렴의 원인과 증상, 전염 기간, 치료방법, 입원해야 하는 이유까지 총 정리해 드릴게요!

 

폐렴-전염

 

 

폐렴 원인

 

폐렴은 주로 감염을 일으키는 미생물에 의해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입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폐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그리고 기타 미생물입니다. 세균에 의한 폐렴은 폐렴구균이 가장 흔하며, 폐렴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외에도 스트렙토코커스 폐렴, 하인히토바이러스 폐렴 등 다양한 세균에 의한 폐렴이 있습니다. 바이러스에 의한 폐렴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RS 바이러스, 사람 구성피코르나 바이러스 등이 주요 원인입니다.

 

특히,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며, 호흡기 감염을 일으킵니다. 그 외에도 폐렴을 일으킬 수 있는 다른 원인으로는 기생충, 곰팡이, 화학 물질, 알레르기 반응 등이 있습니다.

 

폐렴은 각각의 원인에 따라 증상과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폐렴 증상

 

증상-체크-사진

 

1. 발열과 오한

체온이 상승하고 몸이 떨리는 오한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기침

건조하거나 가래가 포함된 기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래는 노란색, 초록색 또는 갈색이 될 수 있습니다.

 

3. 호흡 곤란

숨 쉬기가 어려워지거나 숨이 차오르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4. 가슴 통증

감염으로 인한 폐 조직의 염증으로 인해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피로감과 권태감

감염으로 인해 일반적인 활동에 대한 피로감과 권태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기타 증상

몸살, 두통, 식욕 부진, 구취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산양유 단백질 효능 7가지, 일반 우유와 차이점 총 정리

 

 

 

폐렴 전염

 

바이러스-사진

 

 

폐렴은 전염성이 있습니다. 폐렴은 주로 호흡기로 전파되며, 감염된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바이러스나 세균을 공기 중에 뿜어내면 다른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염된 사람이 손을 통해 미생물을 전파할 수도 있습니다.

 


폐렴 전염 상황

  • 감염된 사람과 밀접하게 접촉하는 경우 (예: 가족 구성원, 동거인)
  • 감염된 사람과 같은 공간에서 오랜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경우 (예: 학교, 사무실)
  • 감염된 사람의 분비물에 직접 노출되는 경우 (예: 기침, 재채기를 한 사람과의 접촉)

 


폐렴 전염 예방 조치

  • 손을 자주, 제대로 씻기고 손 세정제를 사용합니다.
  • 기침이나 재채기 시에는 옷소매나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사용한 휴지는 즉시 버리고 손을 세척합니다.
  •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고, 거리를 유지합니다.
  • 예방접종을 받습니다. 폐렴 예방을 위한 백신이 있으므로, 해당 백신을 맞는 것이 좋습니다.
  • 전염성이 있는 질병이므로, 폐렴 환자와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위생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전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연령대에 통하는 건강 비법 5가지

 

 

 

폐렴 전염 기간

 

폐렴이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 경우, 전염 기간은 일반적으로 감염된 사람이 증상을 나타내기 전인 잠복기 동안부터 시작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감염의 경우 일반적으로 몇일에서 2주의 잠복기가 소요될 수 있습니다.

 

폐렴이 세균에 의해 발생한 경우, 전염 기간은 일반적으로 치료가 시작되기 전까지 지속됩니다. 세균 감염의 경우,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도 감염된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세균을 전파할 수 있습니다.

 

폐렴 전염 기간 = "2주 잠복기"

 

 

 

폐렴 치료

 

알약-사진

 

폐렴의 치료는 주로 원인에 따라 다르며, 대부분의 경우 약물 치료와 적절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폐렴 치료 방법입니다

 

1. 항생제

세균에 의한 폐렴의 경우, 항생제가 일반적으로 처방됩니다. 의사는 환자의 증상과 기타 요인을 고려하여 적절한 항생제를 선택합니다. 항생제를 처방받은 후에는 정해진 기간 동안 꾸준히 복용해야 합니다.

 

2. 통증 완화 및 해열제

폐렴으로 인한 통증과 발열을 완화하기 위해 의사의 지시에 따라 통증 완화 및 해열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와 같은 면역 강화제도 추천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C 효능과 권장 섭취량, 과다복용시 부작용, 섭취 후기

 

 

3. 적절한 휴식과 수분 섭취

폐렴은 몸이 쉬어야 하므로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수분 섭취도 중요합니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여 체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4. 산소 치료

중증한 폐렴의 경우, 호흡 곤란을 완화하기 위해 산소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산소 요구량을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산소 호흡기를 사용하도록 지시할 수 있습니다.

 

5. 항염증 약물

폐렴으로 인한 폐 조직의 염증을 완화하기 위해 항염증 약물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호흡 곤란과 폐렴 증상의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 음식, 영양제 완벽 정리

 

 

 

폐렴 입원

 

아기-사진

 

대부분의 경우, 폐렴은 가벼운 경우에는 외래 치료로 관리될 수 있지만, 중증한 경우에는 입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입원이 권장되는 상황에는 다음과 같은 경우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1. 중증한 증상이 나타난 경우

호흡 곤란, 고열, 혼수상태 등 폐렴으로 인한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입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취약 계층인 경우

어린아이, 노인, 면역력이 약한 사람, 기저질환을 가진 사람 등 폐렴에 대해 더 취약한 사람들은 입원을 고려해야 할 수 있습니다.

 

3. 합병증의 위험이 높은 경우

폐렴으로 인해 합병증의 위험이 높은 경우, 예를 들어 폐 부종, 패혈증, 심장 문제 등이 동반되는 경우 입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소아 중증 폐렴 치료 - 질병청 뉴스

 

 

여기까지 폐렴의 원인과 증상, 전염 기간, 치료방법, 입원해야 하는 이유까지 총 정리해 드렸습니다.

우리 모두가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다음에는 더욱더 유용한 정보를 가져오겠습니다^^